동양사상 : 이미 누구에게나 알려짐
동양 신비가 : 관찰자와 관찰 되는 것, 주체와 객체는 구별 조차 불가능
- 관찰에만 의한 것이 아니라, 전적인 참여를 통해 얻음
- 깊은 명상 속에 관찰자와 관찰되는 대상의 구별이 완전히 무너지고
주체와 객체가 통일되고 차별이 없는 전체에로 용해되는 단
찾는 것이었다. 무상한 변화의 배후에 불변의 원소나 원리가 있으리라는 기대에서 이를 추구한 것이다. 즉, 이들에게 자연이라는 것은 만물을 구성하는 근원적인 물질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서양 철학의 출발은 자연의 탐구에서 시작되었다고 본다.
탈레스는 만물의 근원을 물이라고 주장했다.
찾는 것이었다. 무상한 변화의 배후에 불변의 원소나 원리가 있으리라는 기대에서 이를 추구한 것이다. 즉, 이들에게 자연이라는 것은 만물을 구성하는 근원적인 물질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서양 철학의 출발은 자연의 탐구에서 시작되었다고 본다.
탈레스는 만물의 근원을 물이라고 주장했다.
사상(老莊思想)이 그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어느 경우나 도는 우주 인생을 가로질러 세계 속의 만물을 질서정연하게 하는 것으로 생각되었으나, 유교의 정통사상에서는 천명(天命)인 인간의 선(善), 즉 본성에 따라 인의(仁義) 등의 덕목(德目)을 실천하는 것이 도의 실현이라 하였다. 인간도덕
사상 이면에 깔려있으며 자연자체가 살아 있는 존재라는 희랍의 땅의 여신 가이아(Gaia-모든 미생물의 총합) 이론과도 연관시켰다. 즉, 인간을 포함한 전 우주의 생명체를 유기적 통일성으로 이해하며 생명체들이 대기온도 및 기체합성을 통해 자동 조절적으로 유지시켜 지구 생태계를 영속 시킨다는 기
사상(道家思想)이 나타났다. 세속을 초월한 입장에서 현실을 고쳐봄으로써 정신의 평안과 사태의 처리를 도모하려는 것으로, 그 중심은 도의 자연성과 통일성의 강조였다.
이에 본 글에서는 노장사상에서 나타나는 老子와 莊子의 사상을 기술하고 그 사상적 특징을 상호비교해 보고자 한다.
Ⅱ. 老
동양문명의 통일성'이라는 가정에 대하여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함을 알게 된다. 마지막으로, 중국문명을 이해하기 위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중국문명의 사상적 특성과 기본틀을 통찰할 때 중국문학과 예술적인 전통의 이해와 함께 개인과 집단의 행동에 있어서 관습과 양상을 이해하는
천(天)
-의리천 : 보편적 자연법칙이자, 인간에 내재하는 ‘보편적 행위원칙’으로서의 도덕 법칙
∴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
-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
∴ 인간이 본래
만물이 생성하고 소멸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음양오행이론은 서양의 물리학 법칙으로는 직접적으로는 설명이 되지 않는다. 예를 들면 오행의 목의 기운을 질량이나 속도 등과 같은 물리량으로 직접적인 환산이 가능하지 않다. 그러나 이러한 음양 오행이론은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수많은 상황들
사상사](전3권), [영원회귀의 신화], [종교형태론], [성과 속], [이미지와 상징], [요가], [샤머니즘], [대장장이와 연금술사], [종교의 의미], [벵갈의 밤] 등이 있다. <세계종교사상사>2에는 현대 종교의 근간이 되는 동양종교와 서양종교의 탄생배경과 시대적 상황이 나오고 있다. 동양에서는 공자의 인사상